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지난주에 삼성 SSD 250G짜리를 하나 구매했습니다.

윈도우 설치하고 이리저리 테스트 해보니 생각보다 속도가 느린겁니다. 컴퓨터 세팅 문제인줄 알고 속도 빨라지게 하는 설정을 이리저리 많이 해 보았는데도 느린겁니다.

 

메인보드도 sata3 6G 속도 지원하고, 장치관리자에서 sata 3 업그레이드도 하고, Bios에서 achi 설정도 하고...윈도우 구동될때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 다 없애고,

어떤 이는 윈도우 업데이트 완료하면 속도 빨라진다고 해서 윈도우 업데이트도 몇시간 투자해서 완료해 보았지만 여전히 느리더군요.

 

느리단 말은 프리징 현상으로, 컴퓨터가 짧게 몇초동안 다운되는 현상입니다. 네이버 웹페이지를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가 뜨는데 3-5초 정도가 걸립니다. SSD가 안라 그냥 HDD 쓰는 속도인줄...

 

삼성 자체 SSD 속도테스트 하는 매지션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것도 다운받아서 설치하고 업데이트도 해 보았는데. 거기서는 벤치마크가 500이상이라 정상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더 짜증나더군요. 정상이 아닌데 정상이라 나오니까..

 

그래서 Crystaldiskmark 라는 프로그램으로 속도 테스트 해 보았는데,  첫번재 항목은 500이상 나오는데 두번째/세번째 항목이 다른 사람들보다는 50% 이상 느리게 나오더군요.

예를들면, 4KiB Q32T1 항목이 다른 사람들은 400대가 나오는데 저의 겨우 150대...차이가 2배 정도 나는거죠...

랜덤으로 파일을 읽었을때 속도(2번째 항목)도 다른 사람들은 400이상 나오는데 저는 맥시멈이 300. 또는 그 이하... 20% 이상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물건을 판매에 교환 신청했더니, 아직 물건 구매 확정 버튼 클리하지는 않아서 교환 될줄 알았는데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물건 하자있다는 검사를 받아야 교환해 줄수 있다더군요..

하자가 없는걸 교환해 줄수 없다고....

 

불편하지만, 삼성 SSD 전문센터에 전화해서 상황 설명하고 SSD 발송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결과 문자가 온게 지금 올린 그림 파일입니다.

 

 

 

결론은

1. 보내준 SSD 제품에 문제가 없다 !

  사실 제가 이부분을 처음부터 걱정했습니다. 자기네 프로그램 매지션에서는 문제없는걸로 나오거든요. 그러나 그 프로그램이 뭐 Crystaldiskmark보다 더 정밀한 그런건 아니거든요.  자기네들이 이런 저런 정밀검사를 한다고 하는데...그게 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물건 보내면서도 이 부분을 충분히 설명하였습니다. 제품에 수치상으로 분명히 문제가 있는건 맞고, 프리징 현상도 심하다고...그러나 삼성에서는 crystaldiskmark를 취급을 안해주니..염려가 되었던 거죠..

 

2. 제품에 문제가 없지만, 불편을 감안해서 새제품으로 보내주겠다.!

아..다행입니다.  내가 이래서 삼성 SSD 제품을 골랐습니다. 전자제품 AS 하면 삼성!!
제품에 문제 없다고 하니...아마 다른 누군가가 그 SSD를 어떤 경로에서든 사용하지 않을까???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뭐 정말 혼자 상상의 나래를 펼친다면,

1. 우리 집 컴퓨터 메인보드가 생각보다 구리다...그래서 SSD를 갖다 붙여도 여전히 느린것이다?

    -> 음...SATA3 지원하고 6G 속도가 지원되는 보드가 SSD를 제대로 못받아들인다?는 좀 아닌듯 한데....

2. 내가 너무 깐깐하다?

 --> 수치가 딱 나오는건데....물론 이 Crystaldiskmark가 절대적으로 옳은건 아닐겁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프로그램인듯 하긴하지만...

 

그래서 왜 제가 받은 SSD가 문제가 없다고 나온건지는 도데체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일단은 이런 궁금증은 그냥 내려놓기로 합니다
왜냐...난 AS 서비스가 우수한 삼성 제품을 샀으니....

개인적으로는 전자제품으로 LG가 잘 되었으면 바람이 있지만, 삼성이 잘하는건 또 잘 이용해 줘야지...

 

* 삼성 SSD 전문센터에 SSD를 보낸다고 모두가 다 저처럼 무상교환이 되는것은 아닐듯 합니다. 저의 경우, 정말 프리징현상이 자주 있고 CPU 100% 증상도 종종 나타납니다. 이런 저런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한 2,3일 정말 열심히 윈도우 세팅 많이 바꾸고 윈도우 설치도 몇번 했었습니다. SATA 케이블도 바꿔보고, 위치도 바꿔보고...진짜 테스트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최종 결론이 ...이건 그냥 SSD의 문제다...라는거였습니다. 그래서 강력하게 제가 주장한것도 있고요...

'compu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고 hdd 구매시 유의할 점+ HD Tune 벤치마크 검사  (0) 2018.11.01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